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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Game Engine

Unity Study _Model,Texture, Material

by 희붕 2018. 9. 17.

게임 엔진2 수업내용을 복습, 정리 하는 포스팅입니다.


내용의 기준은 유니티 엔진(2017 ~ 2018)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합니다.


엔진의 사용법이 포함될 수 있으나 '유니티' 수업은 아니기 때문에 엔진 이외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.


01. 3D Model


3D 모델이란?

- Mesh (폴리곤의 집합)

- 폴리곤 (Vertex들의 집합)


유니티에서 3D 모델에는 재질이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다.


모든 모델은 Renderer라는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다.

- Material(재질) 과 Lighting(조명)을 포함하고 있다.


또한 모든 모델은 Mesh Filter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다.

- 그러나 유니티 Mesh Filter에 있는 값을 편집할 수는 없다. (동적 변경은 가능하다.)

- 유니티는 모델을 제작하는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


Mesh와 Material은 다른 개념이다.

Mesh _ 모델

Material _재질 (해당 모델에 사용될 텍스쳐(Texture / Map)들의 집합으로 이해할 수 있다.)


그렇다면 텍스쳐(Texture / Map)은 무엇일까?

- 어떤 물체의 질감을 느끼기 위해서 사용하는 2D Image 이다.

- 바로 Mesh의 Renderer에 연결할 수 없다. _Material을 통해서만 연결할 수 있다.

- 텍스쳐의 픽셀은 텍셀이라고 한다.

- 텍스쳐의 크기는 2의 거듭제곱이어야 한다.


유니티 엔진에서 오브젝트에 텍스쳐를 끌어다가 사용할 수 있는데 이렇게는 사용하지 않는게 좋다.

- Material이 텍스쳐가 있던 폴더에 생성된다. (나중에 수정 / 찾기가 힘들어진다.)

- Assets 폴더 밑에 Material을 위한 폴더를 생성해서 관리하는 것이 좋다.


(Material 폴더를 생성하자!)